강아지 체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체온은 사람보다 더 높습니다. 강아지를 만졌을 때 뜨겁거나 차가울 경우 체온을 직접 측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 정상 체온 범위와 측정방법 등 체온에 관한 것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체온
강아지 체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체온은 사람보다 조금 높은 38 ºC입니다. 강아지의 정상 체온 범위는 37.2~39.3 ºC입니다.
강아지의 체온이 37.2 ºC 이하일 경우 저체온이라 볼 수 있고 39.3 ºC 이상일 경우 열이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체온 측정방법
1. 디지털 체온계 사용하기 (사람 겨드랑이 체온계)
강아지의 체온을 측정할 때 항문을 통해 온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강아지 몸속의 체온계를 넣어서 측정해야 하므로 일반 수은체온계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체온계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체온계의 끝부분이 길수록 정확한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 체온계 끝 부분에 바셀린&오일 바르기
강아지 체온을 측정할 때 항문으로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체온계 끝부분에 바셀린 또는 오일을 발라 윤활하게 만들어줍니다.
3. 편안한 자세
정확한 온도 측정을 위해서 1~2분 정도 가만히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온도를 제는 동안 최대한 편한 자세가 되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4. 체온계 넣기
한 손은 강아지 꼬리를 잡고 들어 올려 올린 후 온도계 끝부분을 항문에 넣어줍니다. 온도계는 손으로 계속 잡고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 고체온
강아지의 체온이 39.5 ºC 이상일경우 고체온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온도를 낮춰 몸을 시원하게 해 주며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41 ºC 이상의 체온은 강아지 내장의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응급상황이므로 바로 동물병원에 가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대처방법>
- 시원한 물에 젖은 수건을 이용하여 발과 귀 주변을 적셔줍니다.
- 급격한 온도변화는 X , 찬물보다 미지근한 물 섭취 유도
- 강아지를 그늘진 곳으로 더위를 피해야 합니다.
<열이 날 때 증상>
- 호흡이 거칠다
- 식욕부진
- 구토
- 무기력증
- 몸떨림
강아지 저체온
강아지의 체온이 37.2 ºC 이하 일경우 저체온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온도가 더 떨어지지 않도록 주변을 따뜻하게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의 체온이 35 ºC 이하로 떨어진다면 응급사항이므로 반드시 바로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대처방법>
- 강아지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담요로 감싸줍니다.
- 담요나 전기매트를 사용하여 온도를 유지합니다.
- 강아지의 털이 젖어있을 경우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말려줍니다.
<저체온증 증상>
- 차가운 잇몸
- 동공 확장
- 느린 심박수
- 몸떨림
- 근육 경직
- 신체 끝부분이 차가움

이상으로 강아지 체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강아지 관련 정보을 함께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