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설사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설사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음식을 잘못 먹었을 때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설사하는 이유와 설사할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설사하는 이유
강아지 설사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설사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1. 갑자기 바뀐 사료
갑자기 바뀐 사료 때문에 설사할 수 있습니다. 사료마다 안에 들어있는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장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한 번에 사료를 바꾸게 되면 설사나 무른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사료를 바꿀 때는 기존 사료와 비율을 조금씩 조절하면서 바꿔줘야 합니다.
2. 잘못된 식습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강아지가 설사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간식을 한 번에 먹거나, 상한 음식,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을 경우 강아지가 설사할 수 있습니다.
웬만해서는 사람 음식은 주지 않아야 합니다. 사람이 먹는 조리된 음식에는 첨가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식이섬유를 과다 섭취했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시켜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질병과 기생충 감염
질병 또는 기생충 감염으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기생으로는 회충 구충 등의 기생충에 감염될 경우 설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생충에 대한예방약을 꾸준히 복용시켜야 합니다.
질병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기관지염, 세균 감염등의 질병에 의해서도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설사를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닌 하루이상 설사를 하게 된다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염증성 장질환, 대장염, 출혈성 위장염 등의 다양한 질병의 원인들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4.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해 강아지가 설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사람보다 장이 훨씬 더 예민합니다. 무언가 불안하거나 최근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었다면 그로 인해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설사 증상
강아지 설사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설사는 똥이 무르게 나오거나 액체처럼 흐르는 정도로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강아지가 설사할 때 동반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피 섞인 변
- 끈적한 점액성 변
- 다양한 색깔
- 기력저하
- 탈수
- 고열
- 구토
- 체중감소
강아지가 변을 보려고 하는 듯한 자세를 계속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강아지가 배가 아프기 때문에 자세를 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강아지가 하루이상 설사를 계속하거나 위에 증상과 같이 변이 검은색이거나 피가 섞인 변을 본다면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진료받으셔야 합니다.
강아지 설사 예방법
- 규칙적인 기생충 예방
- 쓰레기통 멀리 두기
- 바닥에 머리끈, 고무줄 잘 치우기
- 음식물 바로 치우기 (닭뼈, 과일씨 등등)
- 물 자주 교체해 주기
- 사료 하루 지나면 교체해 주기
- 규칙적인 예방접종
- 산책할 때 이물질 먹는지 잘 확인하기
강아지가 어릴수록 바닥에 떨어진 것, 고무줄, 밖에 산책할 때 이물질 등 호기심이 많아 삼킬 수 있습니다. 보호자분께서 강아지가 삼키지 못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설사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강아지 관련 정보을 함께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