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발바닥 핥는 이유와 개선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강아지가 자신의 몸 단장을 하거나 무언가 묻었을 경우 또는 장난 삼아 노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발바닥을 핥을 경우 정확한 원인을 위해 개선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발바닥 핥는 이유
강아지가 자신의 발바닥을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
알레르기 때문에 발바닥을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식이 알레르기도 있지만 진드기, 집먼지, 꽃가루, 화학약품 등으로 강아지 알레르기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가려워서 피부를 긁고, 발바닥 사이, 귀, 눈 심하게 긁거나 핥을 수 있습니다. 많이 긁거나 핥는다면 주변 환경부터 청결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자주 노는 장난감 또는 자주 누워있는 방석 등 세탁을 주기적으로 해주시고 집 청소를 자주 하는 것도 알레르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안 먹었던 새로운 간식을 먹었거나 새로운 사료를 급여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하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 불안>
강아지는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감을 느낄 때 발바닥을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호자와 오랜 시간 떨어져 긴장한 상태였거나 가족의 환경변화 또는 새로운 강아지를 맞이했을 경우 등등의 경우 스트레스 해소하기 위해 발바닥을 핥는 행동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로 발바닥을 핥는다면 보호자의 관심이 필요하고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와 산책도 자주 시켜고 강아지가 지루함을 느낀다고 생각되면 새로운 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습진>
강아지의 땀샘은 발바닥에 존재합니다. 발바닥에 땀샘이 있어 습기가 높은 편이라 세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산책 다녀와서 발을 씻거나 또는 물기가 많은 곳에 들어갔다 와서 발이 젖어있을 때 습진이 생기기 쉽습니다.
습진 때문에 발이 가려워서 계속 핥을 경우 부종, 진물이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발이 물기에 젖어있을 때 잘 말려줘야 습진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처>
강아지가 발바닥을 핥을 때는 상처가 났을 경우도 있습니다. 산책을 다녀와서 유독 발을 심하게 핥는다면 발바닥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물질이 발바닥에 껴있을 수도 있고 유리조각을 밟아서 피가 났을 수도 있고 가시가 박혀 상처가 났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가지 상처의 원인으로 발바닥을 계속 핥을 경우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여름철 뜨거운 낮에 산책을 하고 집에 와서 발을 핥는다면 발바닥 화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산책을 할 경우 신발을 신기는 것도 발바닥을 핥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겨울철 같은 경우는 눈이 많이 왔을 때 염화칼슘을 뿌립니다. 강아지가 염화칼슘을 밟아 발바닥이 까질 수 있으므로 발바닥을 핥는다면 상처 있는지 확인 후 병원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개선 방법
강아지가 발바닥을 핥는 이유가 질병 또는 상처가 나서 핥는다면 반드시 지속적인 치료받아서 나아질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위에 적힌 여러 가지 이유 중 하나라면 보호자분께서 방치하지 마시고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발바닥을 핥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있을 경우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반복적으로 발바닥을 핥게 되면 습진과 상처 그리고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바닥을 핥을 때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려서 놀아주시거나 산책을 충분히 하고 산책할 때는 발바닥에 노출이 안되게끔 신발을 신겨 산책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에 있을 때 놀이를 하고 산책을 하더라도 발바닥을 핥는다면 병원 진료를 보고 연고를 발라주고 넥카라를 씌워 연고 바른 데를 더 이상 핥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발바닥 관리>
노견의 경우 발바닥이 갈라지게 됩니다. 갈라지는 것은 습기가 부족해서 생기는 현상이니 반려견 보습크림 등을 발라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강아지의 발바닥 표면이 지나치게 거칠다면 비타민 또는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발바닥이 너무 부드러울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일 수 있으니 병원 진료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사이 털 관리를 잘해주시고 발바닥 사이에 털이 너무 자라게 되면 미끄러지거나 강아지 다리까지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털 관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강아지 발바닥 핥는 이유와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강아지 관련 정보를 함께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