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예방법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흰털을 가진 강아지 들은 눈물이 나면 눈밑 털이 갈색으로 자국이 남습니다. 눈물이 나게 되면 냄새 유발, 건강을 걱정할수 있습니다. 반려견을 위해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이란?

강아지 눈물 자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은 강아지 눈밑 생기는 갈색 또는 붉은빛의 자국입니다. 강아지 눈물 성분에 포르피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르피린은 철분 성분이 있고 공기 접촉 시 검붉은 색을 내어 눈밑의 눈물 자국을 더욱 선명하고  진하게 나타냅니다. 모든 강이지에게 포르피린이 생성되지만 흰색 강아지 또는 밝은 털의 강아지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

강아지의 눈물 자국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각막염, 결막염, 유루증, 알레르기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각막염

각막염은 눈의 검은 눈동자를 덮고 있는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눈을 감고 있거나 눈을 계속 깜빡거리게 됩니다. 때문에 눈물을 많이 흘려 눈 주위가 젖게 됩니다.

그리고 눈을 앞발로 비비면서 눈 주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기도 합니다. 한눈에 봐도 눈에 이상이 있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의 원인의 대표적인 예로 눈썹이 눈을 찌르거나 샴푸 등의 약품이 눈을 자극했을 때, 발 쪽에 각막이 긁혀 상처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원에 바로 갈 수 없다면 생리 식염수를 눈 부위에 흘려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생리 식염수가 치료제는 아니지만 화학물질이나 이물질이 더 이상 퍼지지 않도록 씻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결막염

결막염은 강아지 눈 관련된 질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강아지 결막은 눈꺼풀 안쪽에서 안구를 보호하는 막으로 흰자 맨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결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결막염입니다.

화학적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되고 먼지, 세균,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눈 주변 털이 찔러 상처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결막염에 걸린 강아지는 눈꺼풀 주위가 부어오르거나 앞발로 눈을 비비고 바닥에 얼굴을 문지르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눈곱이 많이 끼고, 눈물이 많은 흐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임시방편으로 냉찜질하는 것이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유루증

유루증이란 눈물이 눈꺼풀 밖으로 넘쳐흘러 눈 주변이 축축하게 젖어있는 증상입니다. 유루증은 대표적으로 시츄, 치와와, 몰티즈, 푸들 등의 품종에서 잘 발생합니다. 비루관이 좁아 유루증이 잘 발생하는 경향 있습니다.

눈물은 눈물샘에서 생성되어 결막과 각막의 눈물층을 형성합니다. 계속 눈물이 흘러 털이 쉽게 더러워지고, 냄새를 유발합니다.

눈물이 흘러내리는 부위의 피부가 붉어지거나 붓고 털이 빠지는 등의 피부염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유루증이 있을 경우 최대한 눈 부위에 털을 짧고 청결하게 유지하여 눈물로 인한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식이) 알레르기

눈물의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알레르기입니다. 강아지는 음식으로 알레르기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건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 때 입니다. 그 외 과일, 야채 등 모든 종류의 음식에서도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 알레르기가 원인이되면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부를 긁거나 발과 꼬리를 깨무는듯한 행동을 하거나, 털이 빠지고, 구토와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기 쉬는 음식을 급여할 때는 소량만 먹여보고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급여해야 합니다. 또한 식단을 제한하고 식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간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예방법

강아지 눈물 자국 예방법 중 하나는 사료나 간식 신경 쓰는 것입니다. 단백질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한 후 급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눈물을 잘 닦아줘야 합니다. 생리 식염수 또는 눈물 지우개, 세정제로 안구를 깨끗하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눈 주변의 털이 눈을 찌르지 않도록 미용을 신경 써주시고 눈에 자극이 가지 않게 담배연기, 향수 등을 강아지에게서 멀리 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매일 마시는 물도 체크를 잘해줘야 합니다. 강아지는 정제된 물, 수돗물이 아닌 생수를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플라스틱 식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식기에 닿을 때 박테리아가 얼굴로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자기로 된 그릇을 쓰는 것이 위생과 눈물자국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눈물 자국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강아지 견종에 대한 성격과 특징을 함께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말티즈의 성격과 특징 4가지

푸들 성격과 특징 4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