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와 산책 다녀온 후 비릿한 냄새가 나는 것을 느껴 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뽀뽀할 때 강아지 얼굴에서도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강아지에게 왜 이런 냄새가 나는지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냄새, 비린내 나는 이유
강아지 냄새, 비린내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들 마다 강아지들의 특유 체취가 있습니다.
강아지 발바닥에서 ‘고소한 냄새’가 납니다. 특히 보호자들은 강아지 발바닥에서 나는 구수한 냄새를 많이 좋아합니다.
하지만 구수한 냄새가 아닌 몸에서 비린내 혹은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강아지에게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땀샘>
강아지 몸에는 땀샘에 함유되어 있는 ‘아포크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아포크린 땀샘이 전신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피부와 털을 보호하기 위해 전신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피지선에 분비되는 피지가 시간이 지나 산화됩니다.
산화되어 피지산이 되면 모공을 막게 되고 세균들이 모이게 되어 강아지 비린내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여름에 기온과 습도가 높아질수록 미생물이 더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강아지 냄새와 비린내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입 냄새>
강아지의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지 않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겨 치주질환 문제로 인해 입냄새가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치주 질환으로 진단을 받는다면 강아지 스케일링 등의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 질환 예방을 위해 매일 양치질을 하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눈물 냄새>
강아지의 얼굴에서 냄새가 난다면 눈물 냄새 유루증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유루증’ 증상이란 코로 흘러내려야 하는 눈물이 코로 배출되지 못하고 눈으로 끊임없이 넘쳐 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물이 계속 흐르기 때문에 눈이 항상 젖어 있어서 눈물 자국이 나게 됩니다.
눈물이 눈 주변 털에 계속 방치되면 눈물 속 성분이 산화되어 냄새를 심하게 유발하기도 합니다.
<귀 냄새>
강아지가 귀를 자주 긁고 귀에서 냄새가 날 경우 귀 염증 또는 외이염이라고 불리는 강아지 귓병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 또는 장마철 습도가 높은 계절에 귓병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목욕 후 잘 말리지 않았거나 귀 청소를 제대로 자주 해주지 않아서 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귀 청소는 목욕 후뿐 아니라 평소에 자주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귀 청소를 하더라도 귀에 냄새가 계속 난다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문낭>
강아지 냄새 중 항문낭의 냄새는 바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항문낭 냄새는 비린내 또는 쇠 냄새가 납니다.
강아지는 직장에 있는 양쪽 주머니의 항문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항문낭은 평소에는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항문이 가득 차서 항문낭이 흐르거나 대변을 볼 때 항문낭이 묻어있으면 고약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그럴 때 보호자는 강아지의 항문낭을 짜줘야 합니다. 항문낭을 비웠음에도 냄새가 불쾌한 냄새가 계속 난다면 다른 질환 일수 있기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냄새 해결 방법
<양치질하기>
강아지 입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매일 양치질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는 사람처럼 하루 3번 매일 닦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매일 닦지 않으면 강아지 치아 질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양치를 매일 못한다고 강아지에게 치석 제거껌을 대신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의 도움은 되겠지만 양치하는 것만큼의 치석과 치태 효과는 덜 미치게 됩니다.
강아지 전용 칫솔과 치약으로 강아지에게 매일 양치하는 것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 목욕>
강아지의 냄새와 비린내에 도움을 주려면 정기적인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할 때는 약산성 샴푸를 이용해 마사지하듯이 샴푸질을 하게 되면 피지와 오염 물질이 제거됩니다.
강아지 목욕을 자주 시키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피부를 보호하는 분비물까지 모두 씻기기 때문에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욕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욕 후에는 귀에 물기를 드라이로 바짝 말려주셔야 강아지 귓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
강아지 사료를 바뀌었거나 새로운 간식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 유발하는 재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나타나 눈물이 날 경우 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성분을 파악하고 다른 것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이상으로 강아지 냄새 비린내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강아지 관련 정보을 함께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의 관련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